양평공사

공사소개

ESG 경영 종합 계획

ESG추진전략
미션

친환경ㆍ소통ㆍ준법 경영으로 지속가능한 군민 행복가치 창출

비전

군민 중심의 가치를 선도하는 지속가능 공기업

추진
분야
친환경 경영

(Environmental)

사회적책임 경영

(Social)

윤리·투명경영

(Governance)

전략
방향
  • 탄소저감 실천 이행
  • 서비스의 환경성 개선
  • 소통/협력경영 확산
  • 포용적 사회공헌활동 확대
  • 공정ㆍ투명 공사像정립
  • 윤리적 책임 이행
9대
추진
과제

‘2050탄소중립’실현

  •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이행 (‘20)250TOE→(‘27)100TOE
  • 친환경차량 구매/임차 (‘22)목표:저공해자동차100%
  • 생활속 미세먼지 저감

공익적 환경서비스 제공

  • 군민참여 환경정화활동
  • 배출수질기준 관리 강화
  • 월류수 수질분석 강화

일상 속 친환경 실천

  • 시설 내 잉여에너지 활용
  • 시설 에너지사용량 DB化
  • 유해가스 저감장치 운용

공공혁신성과 창출

  • 클라우드 컴퓨팅기술 적용 (‘22)Daas 도입(재택근무)
  • 온라인 시설예약시스템 도입 (‘21)총1개소→(‘22)총3개소

지역상생공헌활동

  • 지역상생 구매비율 확대 (‘27)목표:중소기업제품 70%등
  • 청년 의무고용비율 달성 (법정기준)3% (‘27목표)5%
  • 직원 사회공헌활동시간 확대 (‘21)연6H→(‘27)연15H
  • ‘지역사회공헌인증제’획득

소통/협력경영

  • 군민참여CS평가단운영
  • 발전적 노사관계 구축 (노사합동)직원복리제도 개편 등

안전보건관리 강화

  • 생활속 미세먼지 저감
  • 안전사고발생”ZERO”化
  • 시설관리시스템(FMS)도입 (‘22)최초(全사업장)

공정ㆍ투명경영

  • 블라인드 채용(100%)
  • 내부교육/제보시스템 활성화
  • 주요분야 일상감사제도 도입 (‘21)연6H→(‘27)연15H

윤리경영문화 확산

  • 제도개선ㆍ청렴활동 확대 (‘22)’올바른 업무추진비 사용’
  • 직원 윤리의식 강화 (‘22)행동강령점검 등 연 3회
  • 내부비위 익명제보시스템도입 (‘22)최초(외부 민간 운영주체)
ESG중장기 로드맵
중장기
로드맵
도입·역량강화기

(~2023년)

ESG 경영 도입
  • ESG경영 추진체계 구성
  • 대내ESG공감대확산
안정기

(~2025년)

ESG 경영 고도화
  • ESG경영 추진체계 고도화
  • ESG가시적 성과 창출
성숙기

(~2027년)

지속가능경영 정착
  • 지역상생 거버넌스 구축
  • 공사 지속가능성 확보
양평공사 ESG경영선언
  •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장기적 가치를 창출한다.
  • 지역사회 약자를 위한 지원을 확대한다.
  • 고객감동 서비스를 제공한다.
  • 투명한 경영,윤리적 조직문화를 조성한다.
  • 공익증진에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
22년 ESG 주요 시행과제 요약
22년 ESG 주요 시행과제 요약 구분, 분류, 내용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분류 내용
공공환경
시설본부
환경(E)
  • 친환경차량 구매/임차
  • 군민참여 관내 하천 환경정화활동
  • 업무용PC절전프로그램 운용
  • 사용자원 재활용
사회적책임
경영본부
환경(E)
  • 유해가스 배출 저감장치 운용
  • 시설 내 잉여에너지 재활용
  • 에너지사용량 일일DB化/절약실천
  •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설치
  • 저공해자동차 임차/구매
  • 시설발생 폐기물 자체검수 강화
사회(S)
  • 온라인 시설예약시스템 도입
  • 1365자원봉사포털 등록/활동
  • 취약계층 시설이용 지원
경영기획실
/
감사실
공통(ESG)
  • 추진전략 및 과제수립,ESG선언 등
  • ’First ESG리스크관리체계’운영
환경(E)
  •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이행
  • 친환경차량 구매/임차
  •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
사회(S)
  •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도입(정식)
  • 공공 우선구매율 목표달성
  • 사회적약자 법정고용비율 달성
  • 전사 의무 봉사활동시간 확대
  • 양평어울림센터 MOU체결 추진
  • 지역사회공헌인증제 취득
  • 군민참여 CS평가단 운영
  • AI민원상담시스템(챗봇)도입
  • 노사합동 제도개선 노력
  • 재난안전기본계획 수립/이행
  • 시설관리시스템(FMS)도입
  • 안전보건관리 규정 개정
  • 재난안전직무 전문가 육성
지배구조(G))
  • 직원 블라인드 채용(100%)
  • 윤리의식 관련 일상감사 실시
  • 익명 비위제보시스템 도입
  • 올바른 업무추진비 사용’캠페인
  • (분기단위)자금흐름 분석
  • 투명한 재무구조 확립 노력